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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고 논문 작성양식

1. 원고 작성

  1. 가. 논문의 작성은 다음 체제에 준 한다.
    1. 1) 논문 표제, 연구자(소속기관), 국문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순으로 구성한다.
      1. ① 단독연구 : 홍길동(○○대학교)
      2. ② 공동연구 : 홍길동 ․임꺽정(○○대학교)
    2. 2) 논문의 부제는 순차적인 일련 번호(Ⅰ, 1, 1), (1), ① ...)에 따라 표기한다.
    3. 3) 이론적 배경(혹은 관련 연구)은 간결하게 분석 요약하여 서론 부분에 포함시킨다.
    4. 4) 결과는 결과(분석) 및 논의로 결론은 결론 및 제언 등으로 쓸 수 있다.
  2. 나. 원고의 서식은 횡서로 하여 국문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하게 외국어를 사용할 경우 ( )를 이용하여 표기한다.
  3. 다. 원고 분량은 (사)한국예술교육학회 학회지 편집양식에 준하여 2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4. 라. 원고는 반드시 워드프로세서(한글2007 이상)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제출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5. 마. 국문원고에는 영어로, 외국원문 원고에는 국문으로 초록을 첨부하여야 하며, 그 분량은 한국예술교육학회지 편집양식에 준하여 1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6. 바. 본문에서는 가급적 외래어 표기를 피하고, 원어를 사용 할 경우에는 우리말 의미를 덧붙이도록 한다.

2. 그림/표 작성

  1. 가. 그림은 인쇄용 원고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선명하게 작성해서 첨부한다. 사진을 첨부할 경우 가급적 흑백용 필름을 사용해서 제출한다.
  2. 나. 표와 그림의 제목은 국문으로 작성한다. 단, 외국저자와 공동 연구일 경우 영문으로 작성할 수 있다.
  3. 다. 표 및 그림 제목의 번호는 본문에서 설명을 할 경우 <표 1>, <그림 1>로 괄호를 사용해서 표기하고 표와 그림에서는 표1. 그림1.과 같이 괄호 없이 표기한다.
  4. 라. 모든 표는 반드시 가로 선으로만 작성한다. 단, 특별한 의미를 나타낼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세로선도 사용할 수 있다.
  5. 마.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 하단에 표기한다.
  6. 바. 표 및 그림이 인용될 자료일 경우 표, 그림의 하단에 참고문헌 형식을 제시한다.
  7. 사. 표 및 그림에 필요한 단위는 반드시 원어로 표기한다.

3. 본문 내의 인용문헌

본문에서 문헌을 인용할 때 한국인은 성과 이름 전부를, 외국인은 성(family name)을 발행 연도와 함께 괄호 속에 표시한다.

  • - 다른 저자의 책, 출간된 연구물에서 인용된 자료, 검사 항목에서 따온 자료 그리고 피험자에 대한 언어적 지식 사항 등은 문자 그대로 표기한다.
  • - 짧은 이용(40단어 이하)은 본문 속에 포함시키고 직접 인용 부호(“ ”)로 인용문을 표시한다.
  • - 40단어 이상의 인용문은 본문과 별도로 적고 인용부호는 생략한다. 별도로 인용문을 기술할 때는 문단을 바꾸고 왼쪽, 오른쪽을 각각 5자씩 들여 쓴다.
  • - 인용을 할 때 본문에는 저자, 연도 그리고 페이지만 표기하고 참고문헌에 완전한 출처를 제시한다.
  • - 저자가 단체일 경우 처음 이용 때는 단체명을 모두 쓰고 그 이후부터는 약어로 표기한다.
  1. 가. 저자가 1명 또는 2인 인 경우는 본문 내에 인용될 때마다 모두를 표기한다.
    <예시>
    • - 박중길과 홍춘희(2001)는...
    • - Gardner와 Schumidt(2001)는...
  2. 나. 저자가 3인 이상 인 6인 까지 경우 첫 인용에는 한국인의 성과 이름 전부, 외국인인 경우 성(Family name)을 전부 표기하고, 같은 문헌이 반복 인용될 때, 한국인은 첫 저자의 이름 전부와 등(等), 외국인은 성과 등(et al.), 년도를 표기한다.
    <예시>
    • - 박중길과 홍춘희 및 김길수(2001)는 미술의...(첫 인용의 경우)
    • - 박중길 등(2001)은 미술의...(반봅인용의 경우)
    • - Willams, Johnes, Smeith와 Lee(2001)는 예술교육론에서...(첫 인용의 경우)
    • 2인 이상의 논문이 같은 성을 가진 저자 : 외국인의 경우 같은 성의 저자에 의해 같은 년도에 게재된 것이면 혼란을 막기 위해 성과 그의 이름의 첫 글자(initial)를 써준다. 한국인은 이름의 전부를 써준다.
      • <예시> Arts education for all(Voicer, K.A.,2001; Voicer, M.Y., 2001)
  3. 다. 같은 저자의 복합인용은 연대순으로 하여“,”로 띄어 쓰고, 저자명은 각 논문마다 반복하지 않는다.
    <예시>
    • - 국문일 경우 : (박중길, 1991, 1998)
    • - 영문인 경우 : (Price, 1998, 1999)
  4. 라. 같은 해에 동일 저자에 의한 한편 이상의 논문은 년도를 기입 후 a, b, c 등으로 첨부하고 연도를 반복하지 않는다.
    <예시>
    • - 영문논문인 경우 : (Price, 1980a, 1980b)
    • - 국문논문인 경우 : (박중길, 1980a, 1980b)
  5. 마. 본문 내용에서 다른 저자가 같은 내용에서 인용될 때는 한국인 먼저 가,나,다 순으로, 그 다음 외국인은 알파벳순으로 괄호내용에 (;)을 이용하여 배열한다.
    <예시>
    • - 예술교육에 관한 연구들(박소영, 2001; 최은식, 1997; Brown & Smith, 2001; Lee, 1954; Williams, 1998)은...
  6. 바.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한국인은 첫 저자의 이름전부와 등(等), 외국인은 성과 등(et al.), 년도를 표기한다. 참고문헌에는 전체 저자의 이름을 표시한다.
    <예시>
    • - 박중길 등(1998)은 선진국 예술교육과정에 관한 연구에서...(첫 인용, 반복인용 모두)
    • - Price et al.(1987)은 예술교육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에서...(첫 인용, 반복인용 모두)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작성 원칙은 최신판 미국심리학회 출판 매뉴얼(Publication Manual of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에 준한다. 참고문헌의 나열은 먼저 동양어 표기 문헌을 가, 나, 다 순으로, 다음에 서양어 표기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한다. 세부 주요작성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가. 정기간행물 참고문헌의 표기
    1. 1) 저자(출판연도). 논문제목. 학술지명, 권 번호, 페이지 번호.
      1. (1) 저자, 출판연도 : 저자명은 모두 명기. 영문일 경우 성은 전부 쓰고 나머지 부분은 머릿글자 만으로 표시. 성 다음은 쉼표(“,”)로 표시하고 저자가 2명이나 그 이상인 경우에는 마지막 저자 앞에 &를 사용. 출판 년도는 저자 다음에 붙여서 괄호 안에 표기한다.
        <예시>
        • - Beard, J.B., & Ragheb, M.G.(1980).
        • - 박중길, 홍남수, 홍길남(1995).
      2. (2) 논문제목 : 영문인 경우 제목과 하위제목(“ : ” 다음에 이어지는 제목) 첫머리 글자에서만 대문자로 표시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3. (3) 학술지 이름과 출판 정보(권 번호, 페이지 번호) : 국문인 경우 학술지명은 진하게 표기하고 영문인 경우 학술지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영문학술지명에서 명사, 대명사는 첫머리 글을 대문자로 표시. 권 번호(volume number)는 국문, 영문 모두 숫자만 표시한다. 페이지 번호도 숫자만 기재한다.
        <예시>
        • - 홍길동(2001). 예체능교과의 평가방법 개선방안. 한국예술교육연구, 1(2), 512-530.
        • - Wilson, B. D.(1994). Psychology for performing artists. Journal of Music Therapy, 1. 34-32.
    2. 2) 신문기사
      <예시>
      • - 박중길(1998, 7월 20일). 예술교육 실태. 조선일보, 15쪽.
      • - The way of the arts educators(1993, July 13). The Washington Post, p. 112)
  2. 나. 단행본 참고문헌의 표시
    1. 1) 저자 또는 편집자(출판연도). 책 제목. 출판도시: 출판사.
      • - 저자, 편집자 : 편집된 책일 경우 국문은 저자명 뒤에(편) 표시하고 영문일 경우(Ed.) 혹은 (Eds.)라는 약어로 표시.
      • - 출판년도 : 책이 발간된 년도 표시.
      • - 책 제목 : 국문일 경우 고딕체로, 영문일 경우 이탤릭체로 표기하되 책제목은 명사, 대명사만 대문자로 표기. 책이 재판 이상으로 간행된 경울 책제목 다음에 판수를 기재.
      • - 출판도시 : 출판도시와 출판사 사이에는 콜론(:)으로 표시.
      <예시>
      • 박중길(1995). 예술교육. 서울: 한국출판사.
      • Dobbs, S. M. (1997). Learning in and through art. Los Angeles, CA: The Getty Education.
    2. 2) 연구 또는 용역과제 보고서 참고문헌의 표시
      • - 보고서 저자(출판연도). 보고서 제목(출판물 교유번호). 출판도시: 출판부서 기관명.
        <예시>
        • 김만식(1993). 청소년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RRE-1993-4-1). 서울: 한국문화정책연구원.
    3. 3) 석·박사논문 참고문헌의 표기
      • - 저자(논문작성년도). 논문제목. 미간행 석사(박사)학위논문. 대학원명.
        <예시>
        • 홍길남(1994). 예술교육과 인지발달.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4. 4) 학술회의나 심포지움의 자료(proceedings)
      • - 출판된 심포지움
        <예시>
        • Deci, E. L,, Robert R. M. (1997). A psychological approach to art education. In R. Diensbier(Eds). Nebraska Symposium on Arts Education: Vol. 37. Perspectives on motivation (pp.231-248).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포스터 발표자료(Poster Session)
        <예시>
        • Ruby, J., & Fulton, T. (1994 June). Therapeutic use of arts. Poster session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scholarly publishing, Washington. DC.
  3. 다. 인용, 본문에서 참고문헌 인용
    1. 1) 다른 저자의 책, 출간된 연구물에서 인용된 자료, 검사 항목에서 따온 자료 그리고 피험자에 대한 언어적 지식 사항 등은 문자 그대로 표기한다.
    2. 2) 짧은 인용(40단어 이하)은 본문 속에 포함시키고 직접 인용 부호(“ ”)로 인용문을 표시한다. 40단어 이상의 인용문은 본문과 별도로 적고 인용부호는 생략한다. 별도로 인용문을 기술할 때는 문단을 바꾸고 왼쪽, 오른쪽을 각각 5자씩 들여 쓴다.
    3. 3) 인용을 할 때 본문에는 저자, 연도 그리고 페이지만 표기하고 참고문헌에 완전한 출처를 제시한다.
    4. 4) 저자가 단체일 경우 처음 인용 때는 단체명을 모두 쓰고 그 이후부터는 약어로 표기한다.